1. "나는 반드시 해낸다!"라는 말을 자주 한다. >열등감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하도록 만든다. 그래서 스스로(를) 무시하는 태도(를 갖게 하)며, 자신의 역량을 과소평가하게 만드는 동시에 무기력함을 느끼게 한다. 이 때문에 무슨 일을 하든지 포기가 빠르고, 자립심이 부족하여 결과적으로 제대로 하는 일이 하나도 없다.
2. 작은 목표부터 하나씩 이루어라. > 사람들이 보통 자신이 무능하다고 여기는 순간은 언제나 난관에 부딪혀 실패한 직후이다. 실패에서 오는 열등감은 자신을 의심하게 만든다. "내가 과연 다시 일어설 수 있을까?" 물론이다. 이제부터는 단번에 최고가 되려는 욕심을 버리고 적절한 목표를 세우자. 작은 일이라도 하나씩 이루어나가는 기쁨은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, 자신감을 되찾는 지름길이다.
3. 허영심을 버려라. > 열등감을 가진 사람과 교만으로 가득 찬 사람의 내면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? 이 둘은 꽤 상대적으로 보이지만, 사실 생각 하나의 차이다. 열등감이 강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자존심도 그만큼 센 사람이다. 그리고 그러한 사람은 자존심에 상처를 입을까 불안해하는 경향이 강해 심리적 부담을 많이 가져 긴장을 하게 된다. 즉, 강한 자존심이 긴장을 유발(시켜) 열등감을 부채질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.
4. 괴로운 과거는 지워버려라. > 이제 과거에 상처받았던 일들은 모두 잊어야 한다. 더는 후회를 반복하지 말자. 안타깝게도 열등감을 지닌 사람들은 과거(의일들)에서 자유로워지기 힘들다. 과거의 좋지 못한 경험을 떠올리게 되는 순간 당신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될지도 모른다. `내가 잘할 수 있을까?` 과거에 일어났던 모든 부정적인 일들을 잊고 유쾌하지 않은 과거가 떠오를 때는 그 공간에 현재의 목표를 밀어 넣을 수 있어야 한다. 이제 과거는 잊고 현재를 즐겨라.
5. 가진 게 없다고 기죽지 말라. > 당신은 어쩌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결핍된 것이 있을지도 모른다. 하지만 그렇다고 자기 (스스로)를 무엇은 할 수 있고, 무엇은 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`편견`의 시선으로 바라볼 필요가 없다. 또한 이러한 시선으로 다른 사람의 결핍된 것에 대해서도 편견을 가져서는 안 된다. 더는 자신의 신체적, 정신적 결함을 부담스러워하지 말자. 중요한 것은 `시작`이다.
6. 초심(初心)을 유지하라. >당신의 위대한 목표를 눈에 가장 잘 띄는 곳에 써 붙여라. 힘들고 지칠 때마다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되며, 심리적 방어선을 보호할 수가 있는 힘이 될 것이다. 약점에 감염되지 않으려면 늘 초심을 유지해야 한다.
7.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귀 기울여라 > 타인은 당신을 비추는 거울이다. 그들은 어쩌면 당신보다 더 자세히 당신에 관한 모든 것을 알고 있다. 당신의 장단점은 물론, 삶에 대한 가치관까지 꿰뚫고 있을지 모른다.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귀를 기울이면, 개인적인 발전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다.
8. 성공 > 성공은 어느 날 길에서 운이 좋게 주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. 자신을 극복할 수 있는 의지와 노력만이 당신의 삶에 만족을 주는 조건이다.
9. 나를 인정하라 > 성공하는 사람들의 휴지통 맨 밑에는 열등감이 있다. 그들은 일찌감치 그것들을 버렸다. 당신 삶의 주인은 당신뿐이다. 다른 사람도 아닌 나 스스로가 자신을 인정하지 못한다면, 다른 사람들에 비해 보잘것없다고 느낀다면, 당신이 앞으로 이루어 나갈 수 있는 여지마저 송두리째 사라지고 마는 것이다. /멍화린의 "10일안에 변신하기" 중에서-